상단 이미지

웹진보기

2017 여름호 / 최신기술소개 / 첨단 과학 기술

작성자
이정훈
조회수
190
작성일
2017-07-12
첨부파일
문명의 발전과 함께 과학사는 끊임없는 발전을 이루어 냈다. 그 결과, 우리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과학기술과 함께 살아가고 있으며, 점차 발전된 과학기술을 수용함으로써 우리의 삶 역시 점점 윤택해지고 있다. 한 가지 예시로 정보 통신 분야의 개발을 살펴보겠다. 우리는 타인에게 정보를 더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편지 대신 이메일을 개발했고, 개인이 더 수월하게 정보 통신을 하기 위해 휴대전화를 개발하였으며, 더 많은 기능 탑재를 위해 스마트폰을 만들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필요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기술 개발은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나아가 우리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바라보면서 새로운 기술을 갈구하고 탐구한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삶을 윤택하게 빛내주는 기술로는 어떤 것들이 주목 받고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겠다. 



많은 기술 개발로 인해 우리의 삶은 한층 편리해 지고 힘들이지 않아도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발전은 계속해서 진행될 전망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필요한 물건을 직접 보고 사야 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가 직접 보고 입어본 후 몸에 맞는 것을 구입하는 의류처럼 말이다. 인터넷 쇼핑이 상용화된 와중에도 아직 옷 가게들이 끊임없이 번성하는 이유와도 같다. 하지만 이제 이런 불편함까지 해소하기 위해 'VR쇼핑몰'이 개발되었다. 이는 VR기술을 적용한 가상 쇼핑몰로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그대로 옮겨와 쇼핑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로써 우리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옷을 쉽게 고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이 VR쇼핑몰에 관심을 보이며 새로운 유통채널로 활용 중이다. 미국의 이베이(e-bay), 스웨덴의 이케아(IKEA), 중국의 알리바바와 더불어 국내에선 현대백화점과 여러 업체가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있다. VR쇼핑몰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을 촉진하는 실증사업이라며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미지 출처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401630&memberNo=31874739&vType=VERTICAL


기술의 발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로봇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가 로봇 개발에서 이루려는 최종 목표는 로봇에게 지능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 나아가 로봇이 감정까지 느낄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 혼다(HONDA)는 자동차에 감정을 담아 생각을 하는 자동차, 감정이 있는 자동차인 'Neu-V'를 개발하였다. 혼다 Neu-V에는 AI기술이 탑재되는데, 이 기술을 이용해 운전자의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방문했던 장소들을 기억하고 운전자의 심박수 측정과 안면인식을 통한 스트레스 지수 파악도 가능하다.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상태를 알려주고 휴식을 권하며 때론 자주 갔던 장소를 추천하여 데려다 주기도 한다. 더 나아가 운전자의 기분을 파악해 음악을 선곡해주고, 운전습관을 기억해 주행 시 주의시켜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세이프 스웜(Safe Swarm)이라는 기술을 탑재하여 주변 차량들과 통신할 수 있어 운전자 간 충돌과 문제들을 방지하기도 한다. 단순히 로봇에 AI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의 시리(Siri)처럼 자주 사용하는 주변 기기들에도 탑재시키는 등 삶을 이롭게 하는 기술도 계속해서 주목받으며 발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말한 기술들은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들이었다. 그렇다면 이번엔 기술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과학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과학수사에서 범인의 몽타주는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장기 사건일 경우 범인의 얼굴이 많이 달라졌을 수가 있다. 따라서 나이 변환을 가능케 하는 3D 몽타주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기술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3D 얼굴 정보를 생성하고 예측 기술을 활용해 생성한 3D 얼굴 정보에 나이 변환을 하여 시간이 흐른 후의 얼굴을 3D 이미지로 보여준다. 이 기술은 조명, 시점 제어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반으로 한 기존 2D 몽타주의 한계를 극복했고 나이 변환 기술로 장기 미제 사건과 미아 찾기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목격자 진술에 의거한 몽타주 인식의 정확도 및 몽타주 제작 속도를 향상시켜 경찰의 능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랜섬웨어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살펴보겠다. 블록체인을 살펴보기 전, 우리는 비트코인을 먼저 알아야 한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가상화폐로 별도의 주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블록체인은 이 비트코인의 보안을 위해 탄생한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거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로 거래 데이터를 블록에 담아 암호화한 후 사용자들에게 분산해 저장하며, 이 블록들을 규칙에 맞게 결합하여 체인을 형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비트코인 거래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블록에 대한 검증을 거쳐 승인이 이루어지게 된다.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분산된 데이터를 대조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훨씬 높아지게 된다. 랜섬웨어로 큰 주목을 받게 된 이유도 중앙관리 시스템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데이터 변조를 위해선 분산된 모든 기기에 한 번에 접근해 해킹해야 한다는 보안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이 블록체인 선점을 위해 투자에 나서고 있는 만큼 향후 블록체인 시장이 뜨거워질 것이 예상된다.



글_
장영석 산업경영공학과 16학번(알리미 22기)